노래를 무가라고 부르고, 문학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주술적인 노래를 문학이라고 보는 데는 문제가 있다. 문학이라면 예술성을 가지는데, 주술적인 것이 어째서 예술적일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바로 문제이다. 이 문제는 무가가 지닌 주술성과 예술성의 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1. 들어가며 - 논의의 방향 제시
문학은 생각의 가지 내지는 논의의 방향이 소설과 관련한 그 어디로든 이야기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공부하는 과목이 ‘성과 문화적 재현’이므로 이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남성작가 김동인에 의해서 성(性), 특히 여성이 어떻
문학성
앞에서 삼국사기 열전을 대표한다고도 할수 있는 김유신전의 일부와 인물 솔거 이야기를 살펴보았다. 이 외에도 아주 많은 이야기들이 실려 있고 구토지설도 김유신전 중 아주 일부에 불과하다. 실제 삼국사기 열전 안에는 문학성이라고 할만한 예술성을 띠고 있는 것들이 아주 많다.
첫째,
문학적 경험도 이런 교육 수단 중의 하나에 해당한다. 영아는 아직 언어와 인지 발달 면에서 미숙하기 때문에, 문자 언어를 배우기 이전에 그림을 통해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하 본론에서는 영아기의 발달특성과문학경험의 관계에 대해 인지와 언어발달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이시기에 알맞은
문학은 문화의 한 영역으로서 과거 ‘학문’의 의미에서 현재에는 ‘순수문학’을 의미하고 있다. 문학은 작가의 인생관, 가치관 등이 투영된 작가의 분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학은 필연적으로 인간의 삶을 반영하고 있다.
성(性)은 단순히 종족번식의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을 뿐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성과 기질을 무속에서 발견하거니와, 이것이 정제된 형태로 행해지고 있는 굿에는, 지난 날 우리들의 모습에서 유래한 오늘의 우리가 담겨져 있고, 희로애락의 절절한 사연과, 삶의 희망이며 불안이 섞여 있다. 또한 굿은 무용, 음악, 연극, 문학의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종합예술이며 그중에서도 문
문학작품이나 영화의 성적 묘사와 같은 감정적 표현도 포함된다.
일반적으로는 민주주의국가에서는 검열이 금지되는 것이 원칙인데, 민주주의는 표현의 자유가 필수불가결의 본질적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영화 검열
1965 [남 과 북, 김기덕 감독] 인민군의 복장이 너무 멋져서 문제가 되어 다시
Ⅱ. 80년대 민중문학의 특성
80년대 사회이 부조리와 구조적인 모순 아래서 억압된 상황을 직접적으로 비판하던 저항의식은 민중시의 형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80년대 후반의 민중시는 시대적인 당위성과 이념적 설득력이 강하면서도, 동어반복이나 도식성을 되풀이하여 이데올로기의 강한 편향성
야담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야담의 형성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임형택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는 야담이 조선후기 강담사라고 하는 전문 이야기꾼이나 일반인들이 민간인들에게 들려주던 이야기를 이야기와 소설에 취미를 가지고 있던 지식인들이 직․간접적으로 듣고 글로 옮겨 이루어졌